교양 핵심역량 정의 | |||
---|---|---|---|
핵심역량 | 하위역량 | 역량 정의 | |
HUMAN | Humanistic 인문학적 소양 |
문학적 소양 | 인간과 세계에 대한 문학적 서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 역사적 소양 | 역사와 사회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철학적 소양 | 삶의 가치, 인간과 세계의 주요현안에 대해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| ||
문화·예술적 소양 |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그 가치와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 | ||
Universal 글로벌역량 |
글로벌 자기효능감 | 글로벌 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합리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| |
타문화 수용 | 자문화중심에서벗어나다양한문화의특수성과보편성을이해하고 포용하는 능력 | ||
글로벌 커뮤니케이션 |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적절한 수준과 수단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 ||
Multidisciplinary 창의 융합 역량 |
창의적 능력 | 문제해결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긍정적·적극적 태도로 사고를 발휘하는 능력 | |
문제해결 능력 | 다양한아이디어를도출하고이를구체적현실로구현할수있는능력 | ||
융합적 사고능력 | 구체적 문제 상황에서 다양한 지적 안목을 종합하여 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 | ||
Altruistic 봉사·헌신 역량 |
공감능력 | 타인, 사회, 자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민감하게 인지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| |
자발적 실천능력 | 공동체가 소중히 여기는 윤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현실에서 실천하는 능력 | ||
Networking 소통·협업 역량 |
의사소통 능력 | 자신의 주장, 관점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| |
협업 능력 | 타인과의 협업 과정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| ||
갈등조정 능력 | 타인과의 협업 과정에서 다양한 갈등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