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직교육과정

교수소개

  • HOME
  • 교양학부소개
  • 교수소개

김은주 교수

김은주 교수

전공 :
교육심리,교육공학 
전화 :
031-740-7305 
연구실 :
본관 304-1호 
E-mail :
kej70@eulji.ac.kr

학력

  • 국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(1997) 교육학석사(교육학)
  • 국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(2007) 철학박사(교육심리, 교육공학)

주요경력

  • 現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교수
  • 現 을지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센터장
  • 現 성남시 성남형 교육지원단 자문위원
  • 現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가협의회 위원
  • 現 (재)한국사회과학자료원 자문위원
  • 前 고용노동부 NCS정책전문가
  • 前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(KRM) 박사급연구원
  • 前 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교수
  • 前 경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겸임교수
  • 前 (재)한국사회과학자료원 책임연구원
  • 前 (사)동북아우의연맹 부설 파파평생교육원 원장
  • 前 다문화가족 및 재한외국인 함께센터 상담실장
  • 前 한국전뇌개발연구소 연구실장
  • 前 명지대, 숙명여대, 국민대, 청주대 등 외래교수

연구실적

  • [논문]
  • * The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n the educational procedure development for physical therapist assistant in Quang Tri province of Vietnam. <The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>, J. Phys. Ther. Sci. Vol. 29, No. 9. (2017) (SCIE)
  • * 대학생의 팀 내재적 동기, 지식공유, 팀 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. <한국열린교육학회>, 열린교육연구, Vol. 25, No. 2, 199-219. (2017)
  • *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physical therapy assistant in Quang Tri province of Vietnam. <The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>, J. Phys. Ther. Sci. Vol. 29, No. 2, 370-377. (2017) (SCIE)
  • * 산업체가 인식하는 대학 교양교육과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-보건업을 중심으로. <한국교양교육학회>, 교양교육연구, Vol.11, No. 2, 121-145. (2017)
  • *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elf-leadership, cultural values, and entrepreneurship of high-school student. <대한리더십학회>, 리더십연구, Vol.8, No. 2, 113-143. (2017)
  • *대학생의 대인관계 역량과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한 핵심역량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.2017. 02. 28.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 3회 K-CESA활용 학술대회
  • * 일부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간의 관계분석. <대한물리의학회>, 대한물리의학회지, Vol.12, No. 1, 113-120. (2017)
  • * 대학생들의 대학만족여부를 결정하는 대학교육서비스 품질분석. <한국경영교육학회>, 경영교육연구, Vol.32, Mo.1, 1-24. (2017)
  • *대학생의 K-CESA핵심역량, 진로정체감, 삶의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. 2016. 04.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 2회 K-CESA활용 학술대회
  • *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, 학교폭력 및 사이버불링 피해 간의 구조적 관계. <한국청소년학회>, 청소년연구, Vol. 23, No. 7, 87-115. (2016)
  • * 대학생의 서번트리더십 항양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인식. <대한리더십학회>, 리더십연구, Vol.7, No. 4, 33~59. (2016)
  • * 대학생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K-CESA핵심역량, 진로정체감 간의 구조적 관계. <한국진로교육학회>, 진로교육연구, Vol.29, No. 2, 1-26. (2016)
  • * 중학생의 일상생활에서의 차별경험, 스트레스, 학교부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. <한국인격교육학회>, 인격교육, Vol.10, No. 1, 79-97. (2016)
  • * 대학생의 인성발달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-인문학적, 글로벌, 창의융합, 봉사헌신, 소통협업 역량을 중심으로. <한국윤리교육학회>, 윤리교육연구, Vol.40,133-156. (2016)
  • * 어머니의 스마트폰 의존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: 유아의 스마트폰 의존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<한국아동복지학회>, 아동복지연구, Vol.53, 77-104. (2016)
  • *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,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. <한국육아지원학회>, 육아지원연구, Vol.11, No.1, 5~28. (2016)
  • * Effect of discussion activities and interactions with faculty to mediate self-directed learning capability on learning outcomes of college students.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, 2015, Vol.12, No.2, 173-196. (2015) (SSCI)
  • * 대학생들의 인성교육 중요도 인식 및 인성발달 수준과 요구도 분석. <한국윤리교육학회>, 윤리교육연구, Vol.38, 177-202. (2015)
  • * 초등학생의 우울, 불안, 스트레스, 인터넷 게임중독이 자아존중감과 비행에 미치는 직, 간접효과. <한국초등교육학회>, 초등교육연구, Vol.28, No.3, 95-122. (2015)
  • * Analysis of life satisfaction domain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parent-child relationships in korea. <한국아동교육학회>, 아동교육, Vol.24, No.4, 351-366. (2015)
  • * 대학생들의 예,복습시간이 Gross Motor Function Measure의 일부 항목 평가능력에 미치는 영향. <대한물리의학회>, 대한물리의학회지, Vol.10, No.1, 99-105. (2015)
  • *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동기, 자기주도학습,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검증. <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>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Vol.14, No.12, 303-326. (2014)
  • * 대학생들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-학생상호작용, 대학만족도,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 검증. <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>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Vol.14, No.7, 209-231. (2014)
  • * 유아교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결정성, 직무스트레스,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. <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>, 열린유아교육연구, Vol.19, No.1, 269-288. (2014)
  • * 대학생들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-학생상호작용, 수업만족도, 독서량 간의 관계검증. <한국교육종합연구소>, 교육종합연구, Vol.12, No.3, 1-22. (2014)
  • *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질, 교사효능감, 자기결정성 간의 관계 검증. <미래유아교육학회>, 미래유아교육연구, Vol.21, No.1, 205-223. (2014)
  • * 어린이집 교사의 자기결정성 요인이 삶의 만족여부에 미치는 영향. <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>, 2013, Vol.17, No.6, 191-206.
  • *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. 2012년 제7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.
  • *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분석. <교육논총>, 2012, NO.2, 112-133.
  • *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탐색. 2010년 제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.
  • * 고등교육 종료 후 교육지속성을 결정하는 배경요인 탐색. 2009년 제10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.
  • * Stimulating the sense of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motivation in multimedia learning environment. 2008년 한국교육공학회 추계학술대회.
  • * 멀티미디어학습에서 캐릭터 에이전트의 활용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. <교육정보미디어연구>, 2008, Vol.14, No.1, 73-98.(KCI)
  • * 학습내용 제시유형에 따른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. <교육논총>, 2008, NO.2, 189-211.
  • * 완벽주의 척도의 타당도 재검증. <한국교육평가학회>, 2007, Vol.20, No.1, 45-71.(KCI)
  • * 취업 및 미취업을 결정하는 요인 탐색-교육적 관점에서 학교생활을 중심으로. <교육논총>, 2006, NO.1, 17-37.
  • * Use of Pedagogical Agent for Improvement Social Intelligence for Child. 2005년 한국교육공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.
  • [연구비수혜과제]
  • 2014년교육부정책연구과제 "재외한국학교 설립기준 마련 및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방안연구"
  • 한국연구재단 2015년도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
  • 한국연구재단 2014년도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
  • 한국연구재단 2013년도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
  • 한국연구재단 2012년도 기초학문자료센터 DB구축사업
  • 2016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정책연구과제 “보건의료직종별 MAT문항개발 및 SBT국가시험 체제에 대한 타당성 연구”
  • [저서]
  •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. 정민사, 2017년 3월
  • 영유아발달. 태영출판사, 2017년 2월
  • 유아발달. 태영출판사, 2016년 7월
  • 교육평가. 양서원, 2015년
  • 영아발달. 태영출판사, 2015년
  • 교육방법론. 이담북스, 2010년
  • 유아 사회적 지능을 증진시키는 활동의 교수전략. 국민대학교출판부, 2008년

수상실적

  • Distinguished Young Scholar Award 2005년 한국교육공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
  • 우수논문상 수상 2017년 2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3회 K-CESA 활용 학술대회
리스트